미나 프로토콜(Mina Protocol)은 ‘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블록체인’으로 알려져 있으며, 참가자들에 의해 구동됩니다. 미나는 제로 지식 증명(zero knowledge proofs)을 사용하여, 모두가 안전하고 민주적인 미래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합니다. 이 프로토콜은 스마트 계약을 제로 지식으로 구동하는 zkApps를 통해 빌드할 수 있으며, 기술과 관련한 최신 프로그램 및 보조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미나 프로토콜의 가장 큰 특징은, 블록체인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서, 전체 블록체인의 크기가 단지 22KB라는 점입니다.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하면서 개인 정보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zkApps, 즉 제로 지식 스마트 계약을 통해 가능합니다. 예를 들어, 대출을 받기 위해 개인 ID와 신용 점수의 증명만을 공유할 수 있으며, 데이터 자체는 공유하지 않아도 됩니다.
미나 프로토콜은 Ouroboros Samasika라 불리는 새로운 지분증명(PoS)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. 이는 간결한 블록체인을 위한 첫 번째 입증 가능한 보안 PoS 프로토콜로, 기존의 합의 메커니즘이 간결한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, 이 고유한 합의 프로토콜이 만들어졌습니다.
미나 프로토콜의 유틸리티는 다양합니다. MINA는 미나 프로토콜 생태계에서 스테이킹, 온체인 거버넌스 참여, 스나크 검증 구매 시의 지불수단 등으로 활용됩니다. 이 외에도 미나코인은 거래 수수료로 사용되며, 네트워크 보안 및 탈중앙화를 강화하는데 기여합니다.
미나 프로토콜은 검증자, 블록 생성자, 스나커 등 세 가지 주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. 검증자는 네트워크의 상태 유효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, 블록 생성자는 네트워크에 계산 능력과 처리 활동을 제공하여 블록을 생성하는 책임을 가집니다. 스나커는 트랜잭션 검증을 위해 블록 생성자에게 zk-SNARK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.
미나 프로토콜은 그 자체로 혁신적인 특성과 다양한 사용 사례를 가지고 있으며,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